캄보디아의 봄

캄보디아의 봄

캄보디아의 봄의 스틸사진
감독
크리스토퍼 켈리
상영시간
126'
제작국가
영국, 캄보디아
장르
다큐멘터리
출시년도 2016
색채
컬러
포맷
HD
화면비율
16:9
자막
Korean
배급

상영정보

삶의 공간
해외 상영작
2018/06/09(토) 14:00
다목적홀

시놉시스

캄보디아의 보응칵 호수가 도시 개발을 위해 서서히 메워지는 동안, 호수를 끼고 삶을 일구어왔던 주민들의 일상도 송두리째 흔들린다. 영화는 이 6년간의 이야기 속 인물들의 행적을 좇는다. 주민들의 편에 서서 현장을 기록하고 연대하는 승려 소바쓰. 철거에 맞서 기자회견을 하고 시위의 선봉에 서는 포브와 배니. 이들은 마을을 짓밟는 부당함에 같은 목소리를 내며 삶의 터전을 지켜내려 한다. 하지만 보응칵을 둘러싼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어느덧 사람들은 제각기 다른 길을 걷게 된다. 몇 달 전까지만 해도 포크레인과 경찰들에 맞서서 주민들이 함께 서있던 호수. 그들은 이제 모래로 메워진 호수를 가운데 두고 서로를 향해 삿대질하며 돌을 던진다. 과연 보응칵 호수에는, 마을 주민들의 삶에는 다시금 전과 같은 봄이 찾아올 수 있을까?

감독소개

크리스토퍼 켈리

크리스토퍼 캘리는 9년 동안 그의 첫 번째 다큐멘터리인 <캄 보디아의 봄>을 제작했다. 감독은 캄보디아, 남수단, 버마, 필 리핀,런던등 다양한 국가에서 활동하고있다.현재는 태국어업 노예 노동에 관한 장편 애니메이션 및 다른 장편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를 계획 중이다.

작품해설

보응칵 호숫가의 집에 어렵게 정착해 살아왔다는 포브. 힘든 시절엔 이웃들이 그녀에게 병원 갈 돈을 삼삼오오 모아다 주었다. 이곳의 주민들은 그렇게 서로 도움을 주고 또 받으며 지내왔을 것이다. 배니는 그녀와 같은 마을에 살면서 우정을 나누어왔을 테고, 그들의 아이들은 동네 친구들과 물가에 조약돌을 던지며 노는 게 즐거운 놀이 중 하나였다. 승려 소바쓰 역시 그들과 더불어 살며 지역과 주민들의 안녕을 위하곤 했을 것이다. 보응칵 사람들은 이런 수많은 기억들을 겹겹이 쌓으며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던 중 캄보디아 정부는 지역 토지를 민간개발사에 임대하였고 그날부터 호수는 모래로 메워져 갔다. 난데없이 쳐들어온 개발사가 정작 삶을 영위해왔던 주민들을 내치고 땅의 주인행세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개발사와 경찰은 주민들이 보는 앞에서 집을 허물고, 총을 쏘고, 폭력을 행사하며 사람들을 쫓아냈다. 매력적인 건물을 짓고 외국인이 북적거리는 관광도시를 만들려는 계획에, 주민들은 존재하지 않았다.

그들이 개발을 위해 호수를 메우고 집을 허무는 건, 말 그대로 단순히 ‘땅’이나 ‘집’만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다. 마을은 그저 하나의 땅 위에 각각의 주민들이 따로 살아가는 곳이 아니라, 서로의 일상이 얼기설기 이어져 관계와 삶들을 공유하는 공간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삶의 터전을 밀어내고 들어선 개발은 공간뿐만 아니라 그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관계, 기억들까지 흔들어 놓는다.

6년이 넘도록 주민들은 그들의 집과 삶, 관계, 기억들이 자리 잡은 공간을 지키기 위해 싸워나갔다. 그 시간 속에선 개발의 폭력과 협박에 맞서 같은 목소리를 내기도 했지만, 오랜 시간이 흘러 고된 싸움에 지쳐 일상으로 돌아가기도 했다. 서로에게 겨누던 손가락질과 비난으로 상처를 받기도 했다. 하지만 마을 사람들은 호수를 둘러싸고 살아갔던 시간들을 모두 부정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모래로 메워진 호수에 예전처럼 물이 흐르진 않을 테지만, 그들 삶의 공간이었던 보응칵 호수는 여전히 각자의 기억 속에 존재할 것이다.

인권해설

2013년 5월,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의 초청으로 보응칵 호수 마을 대표가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개발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캄보디아의 인권침해 상황을 알리기 위해서였다. 당시 마을 대표였던 보브 소피는 이충연 용산4구역 철거대책위원장 등과 함께 북아현동 철거현장과 용산참사가 일어난 남일당 현장을 방문하고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용산참사에서 목숨을 잃은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공포스러웠고 충격적이었다. 이렇게 발전되고 현대화된 도시에서 참혹한 철거과정이 있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우리도 믿기지 않았다.
어떻게 21세기 도심 한복판에서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누가 국가에 이런 잔인하고 몰염치한 권한을 줬는지 말이다.
 
삶의 공간이란 내가 살고 있는 건물이고 골목이고 마을이다. 단골가게의 단골 고양이가 오늘은 언제 나타날지 궁금해 기웃거리고 동네 하나밖에 없는 버드나무가 내년에도 살아있기를 바라며 길을 걷는다. 누군가는 밭을 일구고 누군가는 배를 타고 또 누군가는 장사를 하며 사람들을 맞이한다. 그렇게 공간은 함께 어우러지고 쌓아온 시간으로 차곡차곡 채워진다. 어떤 계산으로도 대체될 수 없으며 어떤 명분과 법으로도 빼앗을 수 없는 존엄한 가치들이다.
 
공공사업을 한다며 터무니없는 보상금으로 토지를 강제수용하거나, 개발이란 이유로 집을 부수고 강제로 쫓아내는 일은 없어져야 한다. 공익이라는 이름으로 모든 권한과 이권을 민간 사업자에게 넘기는 일 따위도 마찬가지다. 현재 모든 보상이나 협의, 강제퇴거의 실질적 권한은 조합이나 시공사에 있다. 강제퇴거 과정에서 사람이 다치고 살려달라고 호소해도 조합이나 용역의 허락 없이는 누구도 관여하지 못하는 게 현실이다. 창피한 일이지만 여기에는 서울시, 구청, 경찰, 119, 국가인권위원회도 예외가 아니다. 중요한 건 공공기관의 이런 무책임한 행동이 무능이나 무지 때문이 아니라 공공연한 방치와 묵인 때문이라는 것이다.
 
최근 장위7구역 재개발 현장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벌어졌다. 조합이 수차례 불법집행을 시도하고 동절기 강제철거 금지 원칙을 위반했지만 단 한 번도 제재를 받지 않았다. 법원 집행관은 집행이 완료되지 않았음에도 집행 완료를 선언하고 사라졌고, 나머지 철거와 집행은 조합이 고용한 미배치 청소용역들이 대신했다. 옥상과 철탑에서 농성 중인 철거민들에게는 단전·단수는 물론 음식반입도 차단했으며 이에 대한 협의는 전적으로 조합의 결정에 따라야만 했다. 용역을 피해 며칠을 철탑꼭대기에 매달려있거나 밤새 비를 맞고 쓰러지기 직전에도 공권력은 그 어떤 위로나 보호도 취하지 않았다. 이것이 공공이라는 이름으로 벌어지는 재개발의 현주소다.
 
재개발에서 원주민의 정착비율은 실제 10% 안팎이다. 이는 재개발의 목적과 방향이 원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데 있지 않고, 하루라도 빨리 내쫓아 땅값과 건물가격을 올리는데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새롭게 만들어지는 집은 삶의 공간으로 기능하지 못하고 오직 평당 분양가로만 존재한다. 이렇게 조합과 시공사가 개발사업을 독점하고 돈을 버는 구조를 없애지 않는 한 폭력적인 강제퇴거는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전국에 빈 아파트가 넘쳐나도 매일같이 집이 허물어지고 그 위로 아파트가 올라간다. 아무리 많은 아파트와 고층빌딩이 세워져도 집 없는 사람은 해마다 늘어만 간다.
 
사람은 누구나 존엄하며 살고 싶은 곳에 살 권리가 있다. 집은 단순한 건물이 아닌 삶의 일상과 추억이 묻어있는 공간이다. 그곳엔 길과 가게가 있고 마을이 있고 나와 연결된 모든 관계들이 살아 숨 쉰다. 누구도 이걸 돈이나 법 따위로 뽑아내거나 대신할 수 없으며 어떤 이유로도 강제로 빼앗아갈 수 없다.
 
2018년. 캄보디아와 한국의 봄은 다르지 않다.
 
오랜 시간 호수를 터전 삼아 살아온 사람들에게 호수를 빼앗고 모래를 메워 그 위에 세우려는 게 무엇인지, 사람을 망루와 죽음으로 내몰고 죄를 뒤집어씌운 그 파렴치 위로 어떤 반짝거리는 것들이 만들어지는지 지켜볼 것이다.
 
‘누구를 위한 개발인가?’
우리는 이 케케묵고 순진한 질문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김은석 (창작집단3355)

 

스틸컷

캄보디아의 봄 스틸컷1
캄보디아의 봄 스틸컷2
캄보디아의 봄 스틸컷3